1. 줄거리
커플인 라일리와 제나이는 아름다운 섬나라 아이슬란드에 여행을 떠납니다. 사진작가인 라일리는 연인인 제나이의 즐거워하는 모습을 사진 촬영도 하며 같이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그렇게 즐겁게 시간을 보낸 두 사람은 숙소로 돌아와 잠이 듭니다. 그런데 갑자기 잠에서 깬 제나이는 알 수 없는 오로라 섬광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이상하게도 두 사람을 제외한 어떠한 사람도 보이지 않는다는 걸 깨닫습니다. 다른 것들은 그대로 있고 사람들만 사라진 세상이 두 사람은 당황스럽기만 합니다. 심지어 가족을 포함한 어느 누구와도 연락이 되지 않았고 인터넷과 방송까지도 어제 상태 그대로 모두 멈춰 있었습니다. 그러다 두 사람은 이곳 말고도 세상에 모든 사람들이 사라졌다는 걸 알게 됩니다. 차를 타고 도시 외곽으로 나가보지만 다른 사람들을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은 여전히 똑같았습니다.
다음날 연락이 되지 않는 가족을 걱정하는 제나이의 기분을 풀어주기 위해 라일리는 그녀가 좋아하는 음료를 만들어 줍니다. 제나이는 자신을 신경 써주는 라일리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사람들은 사라졌지만 다행히 라일리와 제나이가 평생 먹고 살기에도 충분할 만큼 식량은 넘쳐 났습니다. 라일리는 제나이와 지낼 곳을 더 좋은 곳으로 옮기기로 합니다. 제나이는 가족과도 연락이 되지 않아 힘들어 하지만 라일리의 긍정적인 태도에 점점 웃음을 되찾아 갑니다. 그리고 제나이는 자신이 세상에 남겨진 이유를 계속해서 찾으려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마트에서 장난을 치던 라일리가 다치고 맙니다. 이 사건으로 라일리마저 사라지고 자신만이 세상에 남겨지게 될까 봐 제나이는 불안감에 휩싸입니다. 이 사건으로 삶을 대하는 서로의 관점이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버려진 비행기를 아름답다고 말하는 라일리와 달리 제나이는 영원히 고립된 현실을 먼저 떠올리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두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다투게 되고 잠시 각자의 시간을 갖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것들이 더 생겨나고 있던 어느 날 두 사람은 도시 외곽의 별장 발견하고 그곳에서 지내기로 합니다. 그렇게 별장에서 지내고 있던 어느 날 놀랍게도 한 노인과 마주치게 됩니다. 노인을 발견한 제나이는 남겨진 사람들이 더 있다는 사실에 다시 희망을 느끼지만 쇠약했던 노인은 다음날 허무하게 죽어버리고 맙니다. 잠시나마 희망을 느꼈던 제나이는 다시 두 사람만 남겨진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우울해하는 제나이를 위해 라일리는 또 한 번 노력하고 그로 인해 제나이는 다시 안정을 되찾아 가는 듯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제나이에게 메일 한 통이 도착합니다. 이걸 본 제나이는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확인해 보지만 라일리가 예전에 보낸 메일이 지금 온 거라는 걸 알게 됩니다. 잠깐의 희망이 사라지자 제나이는 더 큰 절망감을 느끼고 맙니다.
다음날 라일리는 전에 그동안 촬영한 제나이의 사진들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점점 어둡게 변해가는 사진 속 제나이의 표정들을 보고 무언가 불안함을 느낀 라일리는 서둘러 제나이를 찾으러 갑니다.
2. 소감
영화 보케는 전 세계 사람들이 갑자기 사라지고 남겨진 한 커플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영화는 주인공 커플이 세상에 둘만 남게 되어 생존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일반적인 생존 영화가 아닌 인간이 삶을 대하는 관점의 차이를 보여준 영화라 생각됩니다. 한순간에 세상 모든 사람들을 잃어버리고 큰 슬픔과 절망 속에 빠진 채 제나이는 계속해서 자신이 왜 존재하는지 끊임없이 이유를 찾으려 합니다. 하지만 라일리는 무엇보다 현재의 순간을 중요시하며 삶은 현재를 살아가는 것이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이 상황을 대합니다. 이 영화는 어느 가치관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인간은 같은 상황임에도 희망을 보거나 아니면 정반대로 절망을 떠올리며 서로 다른 선택과 결말을 맞이하는 것을 보여주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삶을 보는 관점이 달랐던 두 남녀의 시선이 어떤 결말을 가져오는지 보여주는 흥미로웠던 영화였습니다. 나는 삶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생각 헤보게 하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이 영화를 보시고 자신의 삶의 관점이 어디를 두고 있는지 생각해 보시며 여러분들에게 이 영화를 추천드립니다.